마케팅매거진

브랜드마케팅 기업 가치를 더욱 빛내는 방법

애드크라운 0 2019-06-01 00:00:00 229

단발성 제품만으로 승부를 볼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오래전에 지나갔습니다.
 
어느 분야에나 제품이
한 기업의 제품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같은 분야를 취급하는
다양한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이 경쟁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차별화뿐이기 때문입니다.

이 차별화를 하는 것이 바로
고객의 뇌리에 고유의 브랜드로 각인되는
브랜드마케팅입니다.




이 브랜드의 제품은 믿을 수 있어
이 브랜드의 제품은 내 몸에 좋아
이 브랜드의 제품을 사면 좋은 일을 하는 거야
이 브랜드를 사용하면 내가 특별해져
 
고객의 머릿속에는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박혀 있습니다.

이렇게 고객의 머릿속에 박혀 있는
좋은 이미지가 바로
어떤 금액을 주고도 바꿀 수 없는
브랜드의 가치입니다.




이 이미지는 고객이 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에서 온 것일 수도 있고
기업이 자신들의 이미지를 인식시키기 위해
수도 없이 해 왔던 광고 홍보에서
온 것일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통해
굳어진 것일 수도 있고 혹은 해당 기업 또는
브랜드에 대한 뉴스를 통해,
기업의 좋은 활동들을 접한 후에 등
다양한 경로로 인식됩니다.
 
경로가 다양하기 때문에
기업의 브랜드마케팅은
어느 한 분야를 통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다양하게 공략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겠죠.




기업들은 각자의 차별화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 혹은 브랜드 자체의 철학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기업이 운영하는 플래그십 스토어 통해
개념을 확장해 꾸미는가 하면
제품 분야 하나만을 다루는 전문 매거진을
발간하거나 브랜드 주력상품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브랜드의 경우
한 브랜드만을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팝업스토어를 열어 소비자들을 공략합니다.

카카오프랜즈가 그런 경우입니다

카카오의 캐릭터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박힌 다양한 제품들을
한 곳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제품군을 판매하는 곳도
팝업스토어를 통해
고객의 구매 욕구를 끌어올립니다.

모나미 같은 경우도 다양한 곳에
팝업스토어를 열고 있습니다.
 
검은색 펜 뚜껑과 흰 바디의 볼펜으로
대표되는 모나미는 현재 다양한 색상,
다양한 소재의 필기구를 판매하며
제품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펜 바디와 뚜껑 등을 다양한 색상으로
구비해 고객이 자신만의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각인 서비스까지 진행하여
자신의 펜을 특별하게 만드는 이벤트도
지속 진행 중에 있습니다.

모나미는 그렇게 해서
펜 브랜드의 대표격으로
다시 한번 자리를 굳히고 있습니다.




이브자리 브랜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침구류는 물론이거니와
이브자리 슬립앤슬립이름으로
숙면을 돕는 연구소를 설립해
개인 맞춤형 수면 전문 브랜드로
새로운 브랜딩을 함으로써
단지 침구류가 아닌 수면 전반에 걸친
기업으로 다시금 자리 잡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사나 블로그를 통해
수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이브자리의 이름으로
잠재 고객들에게 선보임으로써
수면에 대한 전문가적인 이미징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기업들이
기업이나 제품의 브랜드를
고객에게 남기려고 하는 이유는
이렇게 고객에게 각인된 이름만으로도
소비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샤오미하면 대륙의 실수라고 할 정도로
가성비가 높은 제품,
삼성은 휴대전화와 TV
국내에서 따라잡을 곳이 없는 대표 브랜드,
LG는 휴대전화와 TV를 빼고는
가전제품의 대표 브랜드 등 제품을 구매할 때
아주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대기업이야 다양한 프로모션이나
대대적인 팝업스토어 개설을 통해
브랜딩을 할 수 있지만
일반 스타트업 업체이거나
작은 벤처기업 등이라면
어떻게 브랜딩을 해야 할까요?




저렴하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바로 바이럴마케팅입니다.
 
수요보다 공급이 넘쳐나는
현 시점에서 실사용자의 의견,
다른 거 다 써 봤는데 이게 최고더라라는
입소문은 강력한 구매효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소비자는 자신과 비슷한 타겟의
소비패턴에 민감합니다.

유행에 민감하기 때문이고
누군가 경험해 본 것은
자신도 경험해 봐야 한다는
경험중심적인 사고를 통해
소비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소비자는 그러면서도 타인과
완전히 같지는 않은
더 특별한 제품을 원합니다.




남들보다 디자인이나 성능이 특별하거나,
브랜드 인지도가 더 높거나.

비슷한 성능에 훨씬 저렴한 가격이거나.

더 희소성이 있거나. 즉 아무나 사지 못하거나.

아니면 자신이 좋아하는 유명인 혹은
자신이 알고 있는 셀럽이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한다든지.
 
이런 소비자, 즉 타겟의 성질을 잘 안다면
자신의 브랜드가 어떤 바이럴마케팅을
해야 할지 보이기 시작합니다.




내가 하나의 아이스크림브랜드를
갖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천연 식재료를 사용해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다양한 성분을 바탕으로
정성들여 만든 수제 아이스크림입니다.
 
기업은 이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데
많은 비용을 들였고,
막 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선보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기존에 소비자들이 알고 있는
다양한 아이스크림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렇다면 이 제품의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타겟층은 아이스크림을 즐기는
어린 아이, 10, 20,
많아봐야 30대까지입니다.

주로 여성들이 타겟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이~30대 여성타겟들이
주로 무엇을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들은 SNS를 통해 자신의 삶을 예쁘게 꾸며
보여주기 좋아하고 SNS를 통해
숨 쉬는 것보다 더 쉽게 소통합니다.
 
이런 SNS상에 소문이 난다면
타겟층들의 시선이 모일 것입니다.




제품을 SNS에 올리기 좋도록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그냥 맛도 좋고 건강에 좋은
아이스크림이 아니라 찍어 올리기 좋은
디자인을 가진 아이스크림또한
사진을 찍기 좋은 장소라면 어떨까요?

소비자는 단지 제품의 맛뿐만이 아니라
제품의 미적인 부분을 SNS로 공개합니다.

몇 백의 팔로워를 가진 고객이
예쁜 아이스크림을 찍어 인스타에 올리고
해시태그를 걸어 제품을 홍보하게 됩니다.




이 게시글을 본 주 타겟층들은 자신 역시
제품을 경험해 보고 사진을 찍어 올리기 위해
가게로 몰려들게 됩니다.

제품이 SNS상에 확산되면 확산될수록
몰려드는 고객은 더 많아지게 됩니다.
 
파워블로그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물론 파워블로거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아이스크림을 뜨는 방법이 독특하다거나.

아이스크림 가게 아르바이트생이
위트있거나 잘생겼다든지.

독특한 영업방식을 고수한다든지.
 
이러한 요소들을 파워블로거들은
사진과 텍스트를 이용한 포스팅을 통해
자신의 이웃들에게 제품을 알리고
파워블로거의 포스팅을 즐겨 구독하는
사람이 제품에 관심을 갖도록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관심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제품의 품질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고객창출과
효과적인 브랜드마케팅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그밖에 지식인 질문과 답변을 통한 마케팅,
기사를 통한 마케팅,
고객 후기와 같은 형식의 바이럴영상 등
다양한 바이럴마케팅 방법이 있습니다.

기업이 자체적으로 크게 돈이 들지 않는
SNS를 자체 운영하며 고객과 소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편안하게 다가가는 방식도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을 이용한
독특한 콘텐츠를 만들어 유튜브나 네이버,
다음 등의 영상 포털을 통해 공개해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바로 제품의 특장점으로 연결되지 않는
콘텐츠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바로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아
소용이 있을까 싶을 때도 있겠지만
이러한 지속적인 소통과 노력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결국에는 더 큰 수익으로 이어지게 되는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자리할 것이며
이러한 것들이 모여 브랜드마케팅이라는
돈을 주고도 바꿀 수 없는
궁극적인 가치로 탄생하는 것입니다.
 
굉장히 간단한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 이 모든 것의 가장 핵심은
제품의 콘셉트와 아이디어입니다.

목록보기

코멘트 0건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할 경우에는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전체 4건 (현재 1페이지)

인터뷰기사 어렵다면 도와 드리겠습니다

애드크라운 0 2019-06-01 319

배너광고 클릭을 이끌어 내기 위해

애드크라운 0 2019-06-01 320

인스타그램광고 비용대비 좋은 효과를 위해

애드크라운 0 2019-06-01 404

브랜드마케팅 기업 가치를 더욱 빛내는 방법

애드크라운 0 2019-06-01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