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매거진

배너광고 클릭을 이끌어 내기 위해

애드크라운 0 2019-06-01 00:00:00 330

온라인 마케팅 시장이 커지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마케팅이 진행 되고 있죠?

배너광고(Banner Advertising)
그 중 하나인데요.
 
배너광고(Banner Advertising)

인터넷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막대 모양의 광고를 뜻합니다.




홈페이지의 한쪽에 특정 웹사이트의 이름이나
내용을 부착하여 홍보하는

그래픽 이미지를 의미한답니다.

이 모양이 마치 현수막처럼 생겼다고 하여

배너(banner)로 불리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형태로 시작했으나,
요즘에는 동영상을 넣거나

화면에 고정적으로 배치되는 방법 등으로

다양화 되고 있답니다.




홍보의 내용을 담은 아이콘을
이용자가 클릭하면 바로 내용을 볼 수 있거나

해당 홈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데요.

대표적인 디스플레이 광고 중 하나랍니다.
 
보통 매체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주로 클릭당 과금 방식(CPC)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입찰 경쟁이 적으면 유입당 비용도 낮아

저비용으로 ROI(return on investment)

높도록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광고의 유형으로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한 가지는 타겟이 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유형이고,
또 한 가지는 구글의 GDN이나

크리테오와 같은 리타겟팅 유형이 있습니다.

 
보통 가장 많이 활용하는 리타겟팅 유형은

이용자가 검색이나 링크를 통해 특정 사이트로

유입이 되면, 쿠키 정보를 바탕으로 행동 패턴,
관심사 등을 파악하게 됩니다.

그러면 유입된 IP
제휴된 페이지에 방문하게 되면
이러한 광고가 노출이 되게 되는데요.

이미 관심이 있는 키워드를 통해 방문했던

잠재고객에게 노출이 됨으로써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광고 운영 시 타겟팅을 통해
게재 위치인구통계 등 정교한 타겟팅도
가능하다는 장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광고보다 타겟을 설정한
잠재고객 또는 타겟고객 위주로
노출되기 때문에 재방문을 통한
전환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랍니다.
 
그래서 특히 자사의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높여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 올리려는

기업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인데요.




고객의 시선을 끄는 홍보 형태인 만큼,
배너광고의 성공 여부는 그 디자인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 좋은 디자인이 복잡한 스크린에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이들의

클릭률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웹사이트와 포맷에 맞추어

사이즈가 조정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이트에서
전방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즈는 없다고 보면 된답니다.




다만 구글 애드센스에 따르면
좀 더 와이드한 이미지가 다른 포맷보다

성과가 좋게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형태의 이미지가
일반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나가는
방문자들의 패턴에 더 편하기 때문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디자인은 심플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많은 기업이나 브랜드에서 하나의 배너에

너무 많은 메시지를 담으려고 하는데요.

이는 알면서도 저지르고 있는
실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보는 이들로 하여금 복잡하고
혼란스럽게 만들며,
심지어 기업이나 브랜드, 제품에 대한

이미지와 신뢰도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증명된 일반적인 법칙은
방문자가 2초 내에 메시지를 읽을 수 있어야

효과적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 당 10개 미만의

깔끔한 단어 사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강력한 배경과 제품의 색상이

최소한의 텍스트와
콜투액션(Call To Action) 버튼과
대비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콜투액션(Call To Action)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배너나 이벤트 페이지의 참가신청버튼이나

쇼핑몰 상품 페이지 하단의 구매버튼,
뉴스 본문의 공유버튼 등이 있습니다.
 
이런 콜투액션은 전환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그래서 이용자들이 행동을 요청하기 전에
먼저 필요성이 느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명사보다는 동사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행동을 지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 구매보다는

서비스를 구매하세요가 효과적이라고 해요.

공유보다 공유하기가 더 명확하게

전달이 되겠죠?

혜택을 놓치지 마세요!’,
지금 방문하세요!’같은

긴급함이 느껴지는 표현도 좋답니다.




더불어서 문구의 구성도 클릭을 이끌어 내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만약 텍스트를 정렬하는데
별 다른 순서가 없다면
대체 어디서부터 읽어야 할지 모르고

혼란스러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메시지는 시각적으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부가적인 텍스트와 콜투액션 버튼에 대해서는

하나의 사이즈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전하려 하는 메시지를 더욱

부각시킬 수 있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온라인 광고 소비가 대부분 모바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모바일 화면에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과한 장식이나 그림자 효과,
얇은 폰트는 피하고 폰트의 사이즈는
10pt보다는 큰 편이 좋답니다.

가독성이 좋고, 신뢰감을 주는 폰트가 좋고,
색상도 화이트나 블랙이
가장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복잡하거나 추상적인 이미지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시선을 분산시켜 메시지가 명확하게

전달이 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홍보를 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연관성이 있는
이미지 사용을 하는 편이
더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때 여백이 많은 이미지를 고르게 되면

더욱 메시지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브랜드의 로고와 고유 색상을
사용하는 것도 이용자의 클릭을
이끌어 내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이렇게 가장 기본이 되는
배너 제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러면 이제는 클릭을 이끌어 내는
진행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목표 대상을 명확하게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예쁘고 독창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그러나 비주얼뿐만 아니라
카피도 매우 중요합니다.

대상 목표를 정하고 해당 타겟이 반응할 만한

메시지와 전략을 짜야 한답니다.




2. 상황에 적절하게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리타겟팅 광고나 키워드 검색 시

나타나는 것들을 떠올리면 쉬운데요.

적절한 상황에서 노출이 되어야
비교적 거부감이 적고,
또 원하는 연상 이미지를

조금 더 쉽게 떠올릴 수 있게 해준답니다.




3. 구체적인 정보와 PR타이밍을 생각하세요.

예를 들어 세일 정보라면 구체적인 할인율이,
행사 정보라면 해당 일시와 장소가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에 최근의 이슈와 메시지를
연결시켜 준다면
클릭을 더욱 이끌어낼 수 있답니다.
 
배너는 클릭을 유도하고 웹사이트로의 방문을

높이는 데에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인지도가
높아지고이미지를 구축하는 역할을
하는 것도 아니랍니다.

그 부분을 인지하고 조금 더 효과적으로

홍보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낸다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쉬운 접근만큼 쉽지 않은 것이
바로 이런 온라인 마케팅인데요.

최소 집행금액 제한이 없고 예상 부담이
적은데다 다양한 타겟팅 방식으로
선별적인 노출이 가능해
많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인데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전문성과 체계가
잡혀있지 않다면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기대했던 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하고

이게 최선인가?’ 하는 일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진행을 할 때 확실하게 체계를 잡고

진행을 하시는 게 좋답니다.




애드크라운은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로,
배너광고는 물론,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부분에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업체들과의 협업으로

가장 적절한 방식을 제안해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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