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매거진

인터뷰기사 어렵다면 도와 드리겠습니다

애드크라운 0 2019-06-01 00:00:00 319

인터뷰기사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스트레이트 기사 형식에서 조금 벗어나
인터뷰이, 즉 인터뷰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조금 더 그 사람의 인생관이나
생각, 활동 등을 심도 있게 담아
그 사람이 전하고자 하는 말을
디테일하게 전하는 기사 방식입니다.




인터뷰의 성격과 상대의 특성에 맞게
글의 형식은 조금 다양화 될 수 있습니다.
 
그저 질문과 있는 그대로의 답변을 담아
독자로 하여금 어떤 질문과 답변이 오갔는지
그대로 볼 수 있는 형식이
일문일답형 인터뷰입니다.
 
테마를 정하고 그 테마에 맞춰 쓰면서
인터뷰한 상대의 말을
기사글에 녹여 내는 것은
일반기사형 인터뷰라고 합니다.




기자의 개인적 사견이 들어가지 않고
질문과 답변만 쓴 일문일답형 인터뷰는
보통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인물이나
민감한 사안의 인물들이 인터뷰를 할 때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있는 사실 그대로를 전달하기 위한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배우의 드라마 출연 소식을
전하는 인터뷰라고 했을 때
일문일답형 인터뷰는 이렇게 작성됩니다.




(예시)

Q. 드라마에 출연하게 된 계기는?

A : 드라마 작가님과 예전에 만난 적이 있었다.
그때 작가님께서 언젠가 만날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얘기하셨는데
그게 지금이 된 것 같다.
잊지 않고 찾아 주셔서 감사한 마음이다.
작업에 열심히 임하려고 한다.
 
Q. 추운 겨울에 촬영에 임하기
만만치 않을 텐데.

A : 현장 스텝들이 잘 챙겨 주신다.
실내 촬영할 때는 스튜디오 온도를 높여서
절대 춥지 않게끔 배려해 주시고
야외촬영 시에도 스텝들이 핫팩을
많이 준비해서 더울 정도로 붙여 주신다.
추위 때문에 문제가 아니라 땀에
화장이 녹아서 곤란한 때도 있었다(웃음)
 
Q. 앞으로의 각오는?

A : 좋은 드라마의 중요한 인물을 맡아
좋은 기회를 맞게 된 만큼 열심히 해서
좋은 모습으로 만나뵐 수 있으면 좋겠다.
열심히 촬영하고 있으니
좋게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다.
 
배우 OOOOOO의 드라마 OOO에서
OOO 역을 맡아 열연하고 있다.




일반기사형 인터뷰는
기자의 사견이나 인물에 대한 느낌 등을
함께 전달할 수 있습니다.

테마에 맞춘 사안에 대해서만
기사글에 인용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감성적일 수 있고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이 형식은 기자가 인물에 대해
무엇을 전달하려 하는지가 많이 드러나는
형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기사형 인터뷰는
이렇게 작성됩니다.




(예시)
 
인터뷰를 하기로 한 카페로 들어선
배우 OOO은 분위기부터
배우의 느낌을 품고 있었다.
 
안녕하세요, OOO에 출연하고 있는
배우 OOO입니다."
 
날카로운 카리스마로 다가와서는
수더분한 목소리로 인사하는 그는
드라마 내에서 봤던 그 모습처럼
반전 매력이 있는 배우이다.
 
드라마가 끝난 지 벌써 몇 주일이 넘었는데
아직도 아침에 일어나면
촬영하러 가야 될 것 같아요.
곧 잊혀지고 새로운 작업도 들어가겠지만
이 느낌을 쉽게 잊고 싶진 않은가봐요."
 
촬영 당시에도 촬영장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활동하며
현장 스텝들도 잘 챙겼다고 소문난 그는
겉으로 보기와 다르게
섬세한 구석이 있는 배우이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어려워하시는데
같이 작업해 보신 분들은
좀 의외라면서 많이 놀라시더라구요.
보통 많이 어려워하시기 때문에
제가 편한 분위기를 만들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기도 해요.
어떤 분들은 그런 갭을 매력으로
예쁘게 봐 주시기도 하시더라구요.
감사하죠."
 
드라마를 끝내고서 전국으로
자전거를 타고 일주하고 있다는 그
치열한 드라마를 막 끝낸 뒤의
그의 일상을 들어 보았다.
 
사실 끝나고 난 뒤에
뭘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구요.
아침에 일어나면 다시 촬영장
나가야 할 것 같고
마음이 허해서 자전거를 시작했어요.
자전거 길이 요새 잘 돼 있어서
타기 좋더라구요."
 
날씨가 추울 법도 한데 자전거를 타고
못 가 본 곳이 없다는 그에게는
추운 날씨와 고된 피로조차 이기지 못할
깊은 허함이 느껴진다.
 
두 가지 방식을 섞어서 쓸 수도 있습니다.

이럴 시에는 어떤 질문과 답변이 오갔는지
그리고 기자의 약간 주관적인 시선도
기사에 섞어 넣을 수 있습니다.




(예시)
 
한창 활발하게 활동하는 OOO 배우와
인터뷰 스케줄을 잡기란 쉽지 않을 것 같았다.

기자의 생각은 오산이었다.

그는 자신에게 잡혀 있는 자잘한 스케줄을
미루고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 주었다.
 
Q. 이렇게 빨리 만나게 될 줄은 몰랐다.

A :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주고 있는 차에
감사 인사를 드릴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이 인터뷰가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았다.
인터뷰를 요청해 주셔서 감사하다.
 
오히려 자신이 감사할 일이라며
손사래 치는 그는 우선 드라마를
사랑해 준 시청자들에게 감사 인사부터
전하고 싶다고 먼저 제시해 왔다.




Q. 이번 드라마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

A : 좋은 드라마를 만나서 좋은 역할로
좋은 이미지를 전할 수 있어서
작가 분께도 관계자 분들께도 감사한 마음이고
특히 드라마를 심도 있게 즐겨 주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었다.
처음으로 팬 사이트도 생기고 그곳에
다양한 리뷰나 영상 편집물, 사진 같은 것이
올라오고 있다고 들었다.
저도 몇 가지 봤는데 그 정성과 사랑이
너무나도 크게 다가와서
행복한 시간을 보낸 것 같다.




인터뷰기사는 기자와 인터뷰이가
얼마나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는지
현장에서 얼마나 좋은 질문을 하고
질문에 얼마나 현명하고 진솔하게
답변하여 기자의 마음을 움직이는지에 따라
품질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질문하는 사람과 답변하는 사람
모두의 진솔함이 좋은 기사를 만듭니다.




한편한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낸 사람이
카페나 풍경 좋은 곳에 앉아 있는 사진과 함께
자신의 인생 이야기와 자신이 이룩한 성과,
그리고 그 성과를 이루기까지의 역경과
역경을 이겨내는 과정 등을
소탈하게 풀어낸 나의인터뷰
한 번쯤 상상해 본 적이 있으실까요?
 
이런 인터뷰는
자신의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낸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분야가 있고
그 분야에서 자신이 해 오는 역할이 있으며
그 역할 속에서 깨달은 것들과
그것을 공유함으로써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터뷰기사는 누구나 가능합니다.
 
우선 기사를 내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기자와 컨텍을 합니다.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 바를
기자와 상의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유선상으로 진행하겠지만
기자와 마주 앉아 이야기를 나누면서
어떤 이야기를 기사로 낼지
많은 이야기를 나눠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기사는 알릴소식을 위해 작성하기 때문에
해당 인물에게 기사로 알려야 할 만한
정보가 있다면 기자는 당사자를 만나
기사로 쓸 만한 소재를 찾아냅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이야기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인터뷰를 위해 기자는
인물에게 예상 질문지를 보냅니다.

보통 예상 질문지와 함께
기자가 인물에게 들었던 여러 사항을 조합해
예상 답변도 일부 달아 줍니다.
 
인터뷰를 할 사람은 이 예상 질문지를 보고
자신이 답변하고 싶은 질문과 함께
해당 질문에 자신이 하고 싶은 답변을
달아 다시 전달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인터뷰 스케줄을 잡고
해당 날짜에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면 됩니다.




인터뷰는 사진과 인터뷰를 송출할지
아니면 영상으로 송출할지에 따라
연출이 달라집니다.
 
사진과 인터뷰 줄글로 송출될 기사의 경우
사진 먼저 여러 장 찍어 두고서
녹음기와 함께 인터뷰를 진행하게 됩니다.

캡처 사용을 위해 영상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상기사의 경우
인터뷰어(질문자)는 영상 앵글 밖에,
인터뷰이(답변자)는 질문자를 보고
인터뷰를 진행하게 됩니다.




영상기사의 경우 자연스러운 답변과
자연스러운 표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인터뷰가 부자연스러운 경우
차라리 사진과 줄글로 기사를 내는 것이
훨씬 나을 수 있습니다.

영상 인터뷰기사를 낼 시에는
반드시 예상 질문지와 답변지를
많이 숙지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기자는 인터뷰 한 자료를 토대로
글을 다듬어 기사로 송출하게 됩니다.




기사를 내고 싶다면
바이럴 대행 및 언론 보도자료 송출 대행,
혹은 온라인마케팅을 하는 업체와
함께 하시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른 방법입니다.
 
보통 홍보를 진행하는 업체들은
언론사와의 긴밀한 컨텍하에
보도자료를 언론사로 송출할 수 있는
루트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홍보대행사와 함께
어떤 인터뷰를 하고 싶은지를
이야기 나누시면 됩니다.
 
인터뷰형 기사를 내고 싶은 사람은
자신에 대해 세상에 이야기할 것이
많은 사람입니다.




바이럴 업체라면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듣고
어떤 방식으로 기사를 쓸 수 있는지
방향을 제시해 주게 됩니다.

목록보기

코멘트 0건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할 경우에는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전체 4건 (현재 1페이지)

인터뷰기사 어렵다면 도와 드리겠습니다

애드크라운 0 2019-06-01 320

배너광고 클릭을 이끌어 내기 위해

애드크라운 0 2019-06-01 326

인스타그램광고 비용대비 좋은 효과를 위해

애드크라운 0 2019-06-01 404

브랜드마케팅 기업 가치를 더욱 빛내는 방법

애드크라운 0 2019-06-01 230